음악치료란?

음악치료란?

Home :: 음악치료란?

음악치료란?

"음악치료란?"

음악치료사로 살면서,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바로 음악치료에 정의를 내리는 것이었습니다.

음악치료는 아직 그 명칭만 많이 들어 보셨지, 대다수의 사람들이 음악치료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만 가지고 계시고, 음악치료가 너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설명하기가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학부때 과제물중에 음악치료를 간단히 설명 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용 3분짜리 정의와 한시간용 정의를 준비해서 발표하는 것이 있었는데, 아직도 "음악치료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받았을때, 멈칫 어떤 대답이 가장 적절할까,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하는 어려운 질문입니다.

“음악? 뭐라고요?”

학부때 처음 접했던, 음악치료 개론서의 첫 장에 있던 내용은, 만약 길거리에서 사람들을 붙잡고 “음악치료가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음악? 뭐라고요?” 라고 되물어 온다는 문단이었습니다.

몇년전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의 National Conference가 열리는 호텔에서, 다른 conference에 참석하셨던, 남자분이 10여명 정도의 music therapist가 타고 있었던 엘리베이터 안에서 "What is music therapy?" 저희 10여명의 음악치료사들은 서로를 보며 웃음을 지었고, 곧 10가지의 다른 definition을 내어 놓았습니다. 그 남자분의 표정은 "잘못 시작했다".

이 페이지에서는 학계에서 이야기하는 정의와 한빛이 생각하는 음악치료를 설명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학계의 정의는? 음악치료의 정의는 그 기본 개념은 같지만 어느 협회, 혹은 어떤 학파에서 정의했느냐에 따라서 설명하는 데 그 차이가 있습니다.
  • -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는 “음악을 이용해서 음악이 아닌 다른 영역, 즉 정신적 · 사회적 · 학문적 · 신체적 영역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

    「한국음악치료 학회」에서는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이다.(한국음악치료학회, 1997). (참고 http://www.musictherapy.or.kr/)" 라고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 -

    「한국임상음악치료사 협회」에서는 “’음악'과 '치료'라는 서로 다른 분야의 결합에 의해 생긴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학문이다. 사람들은 '음악을 치료에 이용하는 것'으로 쉽게 음악치료를 정의하지만, 어떤 음악을 누구를 위하여 무슨 치료에 어떻게 사용한다는 것인지 조금 더 깊이 생각하면 그 이해가 쉽지 않다. 음악이 갖는 다양성과 '치료'라는 말이 포함하는 대상과 영역의 다양성 때문에 음악치료는 그 정의가 쉽지 않은 것이다.” 라고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한빛이 생각하는 음악치료는? 단 한 명의 치료대상자에게만 적용될 수 있는 철저히 개별화된 치료 프로그램으로써, 그 치료대상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영역 즉,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음악을 이용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여기서 "개별화"를 강조하는 이유는 각 치료대상자에게는 그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과 음악적 배경이 있고, 음악치료는 개인의 음악적 선호도와 특성, 그리고 치료가 필요한 영역을 잘 파악하여 적재 적소에 음악을 배치하고 이용하는 일이 곧 음악치료사의 역할이고 역량이 되기 때문입니다.